기억하고 싶은 것?

이자혜에 대한 소회

노블롯 2023. 7. 25. 05:26

https://m.dcinside.com/board/webtoon/187590

만약에 네웹작가중 한명이 겸디갹처럼 말했으면 - 웹툰 갤러리

기안84만화 어케생각해요?그림은 별로못그리며우매한대중들에게 걸맞는 말초적형식이다ㅋㅋㅋ 비웃긴다 진짜 예술가는 시발.. 자기입으로 자기를 예술가라니.. 걍 돈독오른 만화가 어때요??병

gall.dcinside.com


이자혜가 수면 위로 올라온 2014년으로부터 거의 10년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이자혜는 파멸을 맛보았으나 그럼에도 만화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으며 어느정도 재기에 성공했다. (이자혜 재기해)

이 글 역시 이자혜의 예술가로서의 삶과 오랜 기간을 함께하였다. 기안84는 만화가이자 기업가, 엔터테이너로서 사회적 성공을 거머쥐었다. 누군가 구리다며 혐오하던 한국 길거리는 사이버펑크의 유행으로 전세계적으로 힙함의 상징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도 사람들은 이자혜를 기억하고 그에 대한 나름의 소회를 남기고 있다.

어찌되었든 이자혜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분노, 슬픔과 비웃김을 자아내었다. 그리고 그녀가 태어난 사이버 공간의 음지에서 예술을 계속하고 있다. 이자혜에 대한 미래의 평가가 어떻게 바뀔지는 알 수 없으나 그녀는 염원하던 단독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듯 하다.

이곳에 방문했던, 앞으로 방문할 이들도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기억하고 싶은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들이 고장난 8톤트럭같은 여자 - TCI 검사결과  (1) 2024.02.21
윤산지도  (0) 2024.01.20